*플러터 공식 document을 기준으로 보고, 오준석의 플러터 생존 코딩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플러터를 설치하기 위해 아래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우측 상단의 Get Started를 클릭합니다.
운영체제를 선택합니다.
저는 윈도우에서 설치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윈도우를 선택하였습니다.
파란 버튼을 눌러 플러터 SDK 압축파일을 받고 압축을 풉니다.
만약 다운로드 버튼이 fail로 나온다면 포스팅 맨 하단을 읽어주세요.
그러면 flutter 폴더가 나오는데, 이 폴더를 원하는 위치에 넣어주면 됩니다.
(단, C드라이브의 Program Files 와 같은 위치에 넣을 경우, 설치시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공식 문서에서는 이렇게 고정된 버전을 다운 받는 대신,
깃허브 레포지토리에서 직접 클론을 떠와 다운받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지만, 여기에선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으로 플러터를 설치하기 위해 CMD를 활용해야하는데, 커맨드 창에서 플러터 커맨드를 사용하기 위해
환경변수 등록이 필요합니다.
윈도우에서 '환경 변수'를 검색합니다.
(하단 돋보기 버튼을 누르거나, 윈도우키를 눌러 시작 화면을 연 상태로, 검색어를 치면 됩니다.)
환경 변수 편집을 열어줍니다.
우측 하단의 환경 변수 버튼을 눌러줍니다.
Path를 클릭하고, 편집을 누릅니다.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flutter 폴더를 넣은 경로에 \bin 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저는 C드라이브에 src 폴더를 별도로 만들고 flutter 폴더를 넣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경로가 되어있습니다.
경로를 입력하기 불편하다면 탐색기를 열고 (단축키 Window + E)
이렇게 플러터의 압축을 풀고, bin 폴더까지 들어간 다음,
상단 경로를 복사하여 붙여넣으면 됩니다.
이제 커맨드창에서 플러터를 명령어를 쓸 수 있습니다.
flutter --version
다음 명령어를 치면 플러터와 다트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lutter 2.2.2 • channel stable • https://github.com/flutter/flutter.git
Framework • revision d79295af24 (3 weeks ago) • 2021-06-11 08:56:01 -0700
Engine • revision 91c9fc8fe0
Tools • Dart 2.13.3
flutter doctor
다음으로 flutter doctor를 실행합니다.
이 명령어는 플러터의 설치 상태를 점검해줍니다.
저는 처음 설치할 때 Android toolchain 에서 경고가 하나 나왔습니다.
이때는 당황하지 않고 명령줄에 나타난대로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 Android licenses not accepted. To resolve this, .... 오류 발생시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그 후 다시 flutter doctor 명령어를 실행시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공식 문서에는
다음과 같은 오류를 예시로 보여주는데, 안드로이드 SDK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시 같이 설치 됩니다.
TIP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했음에도 Android SDK Command Line tool 이 설치가 안되었다며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Android Studio 를 실행하고
File - Settings - Appearance & Behavior - System Settings - Android SDK 탭으로 이동하고
우측 화면에서 SDK Tools 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 에 체크가 안되어 있으면 설치가 안된 것입니다.
여기에 체크를 하고 OK를 누르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체크하고 OK를 누르면 알아서 설치되는 걸 몰라서 저는 1시간을 검색했었습니다..ㅋㅋㅋ)
다음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없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합니다.
flutter는 구글에서 개발한만큼, 역시 구글에서 만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호환이 잘 됩니다.
물론 vs code 같은 다른 에디터로도 만들 수 있지만, 저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했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
안드로이드 스토디오를 설치하고 나면 flutter doctor 명령어로 체크했을 때
이렇게 설치를 감지할 수 있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flutter config --android-studio-dir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경로>
공식문서에서는 위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치경로를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시 경로를 따로 수정하지 않았다면 이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 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를 마쳤다면, 플러터 앱을 실행해볼 기기를 준비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가상 디바이스를 사용해도 됩니다.
저는 컴퓨터 메모리가 모자라서(ㅠㅠ) 제 핸드폰을 사용하여 테스트 하였습니다.)
실제 기기를 사용할 경우, API 레벨 16 이상, (안드로이드 4.1 이상) 기기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USB 디버깅을 허용해야 합니다.
'내 핸드폰 기종 이름' USB 디버깅 허용
이렇게 검색하면 거의 구글에서 정보가 나옵니다.
보통 안드로이드 기기는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IMEI 정보 로 들어가서
해당 칸을 계속 연속 터치하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 되고
다시 설정으로 나가면 '개발자 옵션' 매뉴가 새로 생겨있습니다.
개발자 옵션 메뉴로 들어가면 USB 디버깅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Flutter 플러그인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설치해줍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고
File - Settings 로 들어갑니다.
우측에서 Plugins 탭으로 갑니다.
Flutter를 검색해 플러터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설치를 마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종료 후 재실행하는데,
이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플러터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플러터 SDK다운로드시 주의할 점은 구글에 한국어로 플러터를 검색하면
이렇게 한국어로 된 사이트를 안내해줍니다.
그러면, 시작하기를 누르고 Window를 선택했을 때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2021. 06. 30 기준)
왜인지 한국어 사이트에선 SDK를 다운 받을 수 없습니다.
물론 이미지 속 SDK 아카이브 링크를 타고 들어가도 다운로드가 안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영어로 flutter를 검색해 영문 사이트로 들어가 받아야 합니다.
'Android > Flut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utter] 2. 플러터의 위젯 & MaterialApp, Scaffold, AppBar 위젯 (0) | 2021.07.05 |
---|---|
[Flutter] 1. 플러터로 만드는 첫 번째 앱 (4) - 새 창에 저장한 이름 보여주기 (0) | 2021.07.03 |
[Flutter] 1. 플러터로 만드는 첫 번째 앱 (3) - ListTile에 아이콘을 추가하여 이름 저장하기 (0) | 2021.07.02 |
[Flutter] 1. 플러터로 만드는 첫 번째 앱 (2) - StatefulWidget과 ListView (0) | 2021.07.01 |
[Flutter] 1. 플러터로 만드는 첫 번째 앱 (1) - 플러터 앱의 구조와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 (0) | 2021.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