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는 내적과 내적의 응용 5가지에 대해 정리하였다.
이번 글에서는 외적과 외적의 응용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외적
내적때와 마찬가지로, 외적도 정의를 우선 깔고 시작하자.
외적은 a x b 로 표현하며, 이는 크기와 방향이 모두 있는 '벡터' 이다.
외적은 3차원에서만 사용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계산한다.
a = (ax, ay, az), b = (bx, by, bz)
a x b = (ay*bz - az*by, az*bx - ax*bz, ax*by - ay*bx)
식이 굉장히 복잡하다.
외적은 '방향' 이 존재하는 벡터인데, 외적의 결과 방향은 a와 b에 모두 수직인 방향이다.
이때 수직인 방향이 2개 존재하는데, 오른손을 기준으로 a, b 를 잡을 때 엄지손가락의 방향이 외적의 방향이다.
(왼손 좌표계를 사용하더라도 동일하므로, 왼손좌표계와 외적 방향은 구분하자)
외적의 크기는 아래와 같이 계산한다.
|| a x b || = ||a|| * ||b|| sin(세타)
이는 기하적으로 두 벡터가 이루는 평행사변형의 면적과 같다. (그래서 여기에 1/2 을 곱하면 삼각형의 면적이 된다.)
외적의 특징으로, 외적의 값이 0 이라는 이야기는 두 벡터가 평행하다는 의미이다.
또 외적은 방향이 존재하기에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으며, a x b = - b x a 와 같다.
외적의 응용
1. 좌표계 설정
임의의 두 벡터를 축으로 하는 좌표계가 주어질 때, 두 벡터의 외적을 통해 3차원 좌표계를 확정지을 수 있다.
2. 평면식
서로 다른 세 점이 주어질 때, 2점씩 묶은 직선식 2개를 구해 두 직선의 외적을 구하면, 평면의 법선벡터가 구해진다.
해당 법선벡터와 세 점 중 하나를 이용하면 평면식을 결정할 수 있다.
평면 위의 세 점 중 한 점의 위치벡터를 p, 평면 위 임의 점의 위치벡터를 x 라고 하면
x - p 벡터는 평면위의 직선벡터이다.
이 벡터는 평면의 법선벡터와 반드시 수직이어야 하므로, 이 방정식을 통해 평면식을 유도할 수 있다.
우선 내적을 이용해 평면식을 나타내는 방법을 먼저 생각해보자.
평면의 방정식은 ax + bx +cz = d 형식으로 나타난다.
내적을 이용하여 직선식을 유도했던 것과 동일하게, 이를 (a, b, c) · (x, y, z) = d 로 나타낼 수 있다.
직선에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a, b, c) 는 평면의 법선벡터이며, 이 법선벡터 쪽으로 투사시켰을 때, 그 그림자의 길이가 d가 되는 모든 점 (x, y, z) 의 집합이 평면을 나타내게 된다. (이때 (a, b, c) 는 크기가 1 인 단위벡터임에 주의하자! )
또한 (a, b, c) 가 단위벡터라면 d 는 원점에서 평면까지의 최단거리가 된다.
이 최단 거리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더 자세하게 정리하여 보겠다.
이제 외적을 이용하여 평면식을 유도해보자.
서로 다른 세 점 a, b, c 의 위치벡터를 알고 있다고 할 때, 세 점을 연결하는 서로 다른 세 직선을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직선의 방향벡터를 e 라고 하면 3개의 방향벡터 e1, e2, e3 은 아래와 같다.
e1 = b - a
e2 = c - b
e3 = a - c
이 중 2개의 직선을 골라 다음과 같이 두 직선에 모두 수직인 축을 하나 정하면 이 수직인 축이 평면의 법선 벡터가 된다.
평면의 법선벡터를 n 이라고 하면 n 은 다음과 같다.
n = e1 x e2
n = e2 x e3
n = e3 x e1
어차피 법선벡터의 방향이 반대로 바뀌더라도 평면은 동일하게 하나로 결정되므로, 평면식을 구할 때는 외적의 순서에 상관이 없다.
아까 내적을 이용한 평면식의 표현 (a, b, c) · (x, y, z) = d 에서 (a, b, c) 가 법선벡터라고 하였으므로, 외적에서 구한 값을 여기에 대입하고, d 값을 구하기 위해 우리가 알고 있는 세 점 중 하나를 (x, y, z) 에 대입하여 d 값만 확정을 지어주면 평면의 방정식이 구해진다.
지금까지 외적과 외적을 통해 평면식을 구하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다음 글에서는 직선과 직선 외부의 임의 점까지 최단거리를 구하는 방법,
평면과 평면 외부 임의 점까지 최단거리를 구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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